큰 기대는 하지 않은 편이 낫다. 이 영화는 원작 만화에서 스파이더맨에 맞선 최강 악당이자 안티히어로였던 베놈을 무리수를 두면서 프랜차이즈화한 것이다. 이야기의 개연성이나 세계관의 정합성 같은 건 골치 아프게 따지지 않는 것이 좋다.
제목 : 베놈: 라스트 댄스( Venom: The Last Dance)
제작연도: 2024
제작국: 미국
상영시간: 109분
장르: 액션
감독 : 켈리 마르셀
출연 : 톰 하디, 치웨텔 에지오포, 주노 템플, 리스 이판, 페기 루, 알라나 우바치, 스테판 그레이엄 외
개봉: 2024년 10월 23일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수입/배급 : 소니 픽처스
‘떡밥’은 회수됐다. 너무나 싱겁게. 베놈/에디가 남긴 ‘심비오트’ 조각이 <베놈 2: 렛 데어 비 카니지>(2021)에서 연쇄살인마 캐서디와 결합한 최악의 악당 ‘카니지’처럼 성장할 기회는 없었다. 말 그대로, 진짜로 이 심비오트를 시험관처럼 생긴 특수격리 용기로 ‘회수’한 것은 51구역의 비밀 특수부대였다.
떡밥이 나온 건 벌써 3년 전.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2021)의 쿠키 영상에서다. ‘멕시코’라고 적힌 모자를 쓴 에디/베놈이 술값으로 주머니에서 동전을 꺼내 테이블 위에 올려놓는데, 마치 껌처럼 거기에 약간의 심비오트가 묻어 있었다. 실실 흘리고 다니는 게 아마 술에 너무 취해서일 것이라고 해석할 수는 있는데, 그게 방치되면 어떤 끔찍한 사태가 벌어질 것인가를 직전 작 <베놈 2>를 본 사람이라면 예상할 수 있었다.
<베놈: 라스트 댄스>는 <베놈 2>에서 이어지는 이야기다. 성당에서 혈투 끝에 베놈/에디는 자신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미친 심비오트 카니지를 물리치지만 누명을 쓰게 된다. 하필이면 에디를 뒤쫓던 멀리건 형사도 그 과정에서 죽은 것으로 돼 있는데 그 살해 누명까지 덤터기다. 만천하에 공개 수배된 에디는 미국을 떠나 멕시코의 바닷가 마을에 처박혀 알코올중독 폐인으로 살고 있었다. 여기까지가 기본 설정.
지구에 남게 된 외계종족 베놈
심비오트에 관한 설명도 필요할 듯싶다. 한때 어린아이들 사이에 유행한 액체괴물처럼 생긴 외계생명체다. 이들은 혼자 생존할 능력이 없다. 숙주에 들어가 산다. 그런데 그게 ‘복불복’이다. 궁합이 잘 맞으면 숙주의 지력, 신체적 능력도 무한대로 강화하며 잘 살지만, 안 맞으면 숙주는 머지않아 저세상행이다. 심비오트도 개성이 있고 능력치도 천차만별이다. 에디에 들어간 베놈은 스스로 심비오트들 중 루저(패배자)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여자친구에게 차인 에디와 뭔가 맞아떨어진 모양이다. 1편에서 심비오트들은 지구로 대거 침공할 계획이었지만, 지구를 사랑하게 된 베놈은 계획을 저지하고 남는다. 정확히 말하면 루저인 탐사기자 에디의 몸속에. 원래 이들의 주식은 사람의 뇌다. 그래서 사람의 머리를 와그작와그작 씹어먹어야 하는데 에디는 자신과 공생하려면 악당들만 먹어야 한다는 규칙을 만든다(평상시에는 비슷한 성분이 들어가 있는 초콜릿이나 ‘닭대가리’를 대신 먹는다). 이들이 은거지로 범죄조직 ‘카르텔’이 판치는 멕시코를 선택한 이유다.
영화에는 자세한 설명이 나오지 않지만 수백억년 전 심비오트를 창조한 이, 그러니까 심비오트 종족의 신(神)에 해당하는 캐릭터가 널(knull)이다. ‘보이드’에 갇혀 있던 널이 탈출하는 데는 코덱스라는 것이 필요한데, 숙주가 한번 죽었다 다시 살아나면 그것이 발동하는 모양이다. 전편에서 죽었다 돌아온 에디/베놈이 포착되자 널은 포털(서로 다른 시공간을 이어주는 출입구)을 열어 심비오트 사냥꾼 제노페이지를 지구로 보낸다. 원작의 설정상 널은 ‘손가락 튕기기’로 우주의 생명체 절반을 날려버린 <어벤져스>의 악당 타노스를 넘어서는 무시무시한 괴력을 지녔다. 이런 널이 코덱스를 입수해 다시 우주를 손아귀에 쥐게 되면 지구를 넘어 우주의 종말이 온다. 널이 보낸 제노페이지들에 맞서 51구역에 감금돼 있던 심비오트들이 여성 과학자, 군인들을 숙주 삼아 싸운다. 말하자면 우주적 위기에 맞서 인간과 심비오트들의 합동 방어 작전이다.
우주적 위기에 맞선 합동 방어 작전
사실 큰 기대는 하지 않은 편이 낫다. 애초 영화는 원작 만화에서 스파이더맨에 맞선 최강 악당이자 안티히어로(반영웅)였던 베놈을 무리수를 두면서 프랜차이즈화한 것이다. 이야기의 개연성이나 세계관의 정합성 같은 건 골치 아프게 따지지 않는 것이 좋다. 배우 라이언 레이놀즈는 ‘데드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아이언맨’인 것처럼-그는 어벤져스 시리즈에서 아이언맨이 죽은 뒤 마블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또 다른 최강빌런 ‘닥터 둠’으로 돌아올 모양이다- 톰 하디가 오토바이를 타고 종횡무진 취재 현장을 누비는 민완 탐사 기자 에디 브룩으로 열연했다. 그리고 슈퍼맨이나 스파이더맨처럼 슈트를 입고 변신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몸속에 있던 ‘액체괴물’ 베놈이 시도 때도 없이 혀를 날름거리며 나타나 나쁜 놈들을 물리친다. 물론 자신의 허기를 채우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그런데 지구정복을 노리는 나쁜 놈들을 물리치기 위해 외계 종족과 지구인이 힘을 합쳐 싸운다는 것은 과거에 아동용 저예산 특수촬영물 TV 시리즈에서 자주 본 설정 아닌가. 할리우드 자본의 힘을 빌려 확실한 눈요깃거리로 만든 것이 다르겠지만.
이번 편이 마지막? 스파이더맨과 베놈의 대결은 어디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세계관에 기반한 영화들은 보통 두 개의 쿠키 영상을 보여준다. 영화가 끝난 직후, 그리고 엔딩크레딧 뒤에 덧붙이는 형태다.
소니 픽처스가 판권을 가지고 있는 ‘스파이더맨 유니버스’에 포함된 베놈이 MCU와 어떻게 연결될지가 초미의 관심 대상이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의 첫 번째 쿠키 영상을 통해 스파이더맨 시리즈에 베놈이 등장할 것이라 예고했고, <베놈>(2018)에서는 애니메이션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2018)로 이어지는 흑인 소년 버전의 스파이더맨 예고가, <베놈 2>의 두 번째 쿠키 영상 속 텔레비전 화면에서는 악당 미스테리오가 스파이더맨의 정체(피터 파커)를 폭로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때 복면을 벗은 피터 파커는 MCU의 톰 홀랜드다. 그러니까 이 베놈 이야기는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과 같은 시간대의 이야기이며, 머지않은 미래에 스파이더맨과 베놈은 만날 운명이라는 것을 보여준 셈이다.
그런데 시리즈의 마지막 편이라는 <베놈: 라스트 댄스>에 스파이더맨은 나오지 않는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 자세히 말할 수는 없지만, 이번 편으로 베놈 트릴로지(3부작)는 확실히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앞으로 베놈이 다시 등장해 스파이더맨과 대결(사진)을 펼치는 일은 없을 것이라 속단할 수 없다. <데드풀과 울버린>(2024)에서 그랬듯이 필요하다면 멀티버스상 다른 버전의 지구에서는 베놈과 스파이더맨이 숙적으로 대결을 펼칠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다. 원작 만화가 기준이라면 아동용 특수촬영물 속 영웅에 가까운 영화 속 베놈이 오히려 예외이지 않을까 싶다.
<정용인 기자 inqbus@kyunghyang.com>